형사사건에 처하면 일반인들은 당황하게 됩니다. 바로 경찰서로 달려가서 내가 죄가 없음을 주장하고 싶기도 하고, 형사사건 상대방에게 전화해서 따지고 싶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바로 형사전문변호사를 찾아서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담을 하고 나서 방향을 정하고 변호사를 선임할 필요가 있으면 상담한 변호사와 수임계약을 맺으면 됩니다.
오늘 글에서는 어떻게 형사전문변호사 상담을 잘 받을 수 있는지, 상담 받기 전에 준비할 사항은 무엇인지 안내해드리겠습니다.
형사전문변호사 상담 필요성
우리는 TV나 영화를 통해서 많은 형사 사건 이야기들을 접하게 됩니다. 하지만, 실제 사건이 일어나면 드라마나 영화와 같지 않습니다. 드라마나 영화는 극적인 이야기를 들려주기 위해서 과장되기도 하고, 작가들이 법률 전문가의 조언을 제대로 받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접한 사건은 항상 특수합니다. 법률 비전문가인 주위 사람들이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해 줄 것입니다. 비전문가의 조언은 위험합니다. 자칫 일을 크게 만들게 되고, 그 말 믿고 행하다가 크게 낭패를 볼 수도 있습니다.
모든 형사사건은 일반성도 있지만, 특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건이 일어난 정황, 피해의 정도, 가해자와 피해자의 상황, 가해자와 피해자의 직업 이나 나이 등 여러 요건이 복합적으로 얽혀서 일어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정할 수 있는 사건은 없습니다. 그래서 모든 사건의 대응 방향도 다릅니다. 이 판단은 형사전문 변호사인 전문가만이 할 수 있습니다.
형사전문변호사 상담 잘 받는 방법
적절한 상담 비용 제공
변호사 분들은 시간이 돈인 직업입니다. 그래서 30분이나 1시간 투입하게 되면, 그 만큼의 비용을 벌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제대로 된 상담을 받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30분 상담 비용은 10만원 정도이고, 1시간 상담 비용은 20만원 정도입니다. 그리고 대부분 사건 수임 계약을 하면 상담료는 수임료 총액에서 차감해주는 것이 보통이기는 합니다. 물론 변호사분들마다 위 금액보다 더 비싸기도 하고, 더 싸기도 하고, 또는 무료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사실 변호사 분들의 시간당 비용은 위 금액보다 훨씬 비쌉니다. 사건 수임을 전제로 한 상담이기 때문에 시간당 비용을 최대한 낮게 잡고 상담에 임하는 것입니다. 평생 한 번 있을까 말까한 나의 형사 사건에 10만원, 20만원 투자해서 제대로 된 상담을 받고, 방향도 세우고, 변호사를 선택하는 기준으로 삼는 시간이 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사건과 관련된 경험 보유 확인
형사사건 분야는 참으로 많고, 다양합니다. 그래서 변호사 분들도 본인들의 전문 영역이 있습니다. 그래서 내 사건과 관련된 사건에서 전문적인 면이 있는지에 대해서 확인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물론, 폭행, 명예훼손 등 일반적 형사사건은 대부분 변호사 분들이 대응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이런 정보는 대한변호사협회에서 운영하는 ‘나의 변호사’ 서비스를 통해서 해당 변호사 이름을 검색해서 확인해볼 수도 있습니다.
변호사와 직접 상담 가능한 곳인지 사전에 확인
변호사와 직접 상담을 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무료로 상담을 해주는 곳도 있지만, 이것을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상담을 무료로 진행하게 되면 아무래도 사람인지라 정성을 쏟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다른 중요한 일이 있으면 시간이 미루어지기 십상입니다. 이것은 입장 바꿔놓고 생각해보면 바로 이해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무료 상담을 하는 곳은 변호사가 아니라 사무장과 상담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사건 요약 문서
변호사 분들은 하루에도 수 개의 사건을 다루고, 여러 명과 다양하게 상담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래서 만나서 여러 이야기를 장황하게 늘어 놓으면 사건을 파악하기 힘듭니다.
의뢰인에게 가장 좋은 것은 최대한 빠른 시간안에 변호사가 빨리 사건의 실체를 파악하게 하는 것입니다. 너무 장황하게 설명하지 않아도 변호사들은 빠르게 파악합니다. 그래서 변호사들이 빨리 파악할 수 있도록 A4지 한 장에 사건을 요약해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필수는 아닙니다. 하지만, 짧은 시간안에 상담하다 보면 제대로 된 정보가 많이 제공되지 못하면, 정보 부족으로 인하여 변호사분도 정확한 판단을 내리기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면, 정보가 부족해서 가정해서 이야기를 해주기도 합니다. 그러면 상담자만 손해를 보게 됩니다.
- A4 한 장 분량의 요약서
- 사건 관련자들 기술
- 사건 관계도 – 관계도는 다이어그램으로 그릴 수 있으면 좋습니다.
- 사건 개요
- 사건 일시
- 피해 상황
사건 관련 서류나 증거
- 수령한 고소장이나 고발장
- 사건 관련 서류
- 사건과 관련해서 나온 서류들은 챙길 수 있을 만큼 챙겨서 가는 것이 좋습니다.
- 디지털 증거 파일
- 카카오톡 대화 스크린샷
- 통화 녹음 내용
- 사건 현장 촬영 사진
- 사건 관련 사진
위의 디지털 증거 파일도 전부 파일로 보여주거나 들려주기 보다 서류에 출력해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상담 시간은 정해져 있기 때문에 변호사가 이 내용을 다 볼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변호사가 필요하다고 판단이 되어서, 확인해야 할 것들이 있으면 보여 달라고 할 것이기 때문에 준비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 목록
상담전에 궁금해서 물어보고 싶은 내용을 정리해서 가면 좋습니다. 최대한 정해진 시간에 궁금한 내용을 전부 물어보고 오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지를 적어서 가지 않으면, 변호사 사무실을 나오면서 “아, 그거 물어보지 못했네” 하면서 생각나는 내용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실체적 진실을 말할 것
변호사는 여러분에게 가장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변호사에게 사건 관련해서 정확한 사실을 이야기 해주어야 합니다. 변호사에게 마저 거짓 정보를 알려준다면, 변호사는 제대로 사건을 파악할 수 없고, 나중에 사건을 의뢰하더라도 제대로 된 전략을 세워서 제대로 싸움을 할 수 없습니다. 즉, 잘못된 정보 제공을 하면 의뢰인이 가장 피해를 보게 됩니다.
전문가 판단 존중
물론 자기 일은 자기가 잘 압니다. 그리고 대부분 사건 당사자는 억울한 측면만을 많이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건은 실체를 파악해서 가장 객관적으로 판단을 해야 합니다. 이것이 형사전문가의 역할입니다.
주위에서 비전문가들이 이야기 한 내용, 인터넷으로 검색해서 알게 된 내용을 바탕으로 변호사에게 주장을 강하게 펼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변호사와의 상담을 통해서 최대한 변호사의 사실에 입각한 객관적 판단과 대응 방안을 들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군데 상담을 할 필요성이 있을까요?
변호사를 선임하기 위해서 여러 명의 변호사와 상담을 해 볼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상담을 하면서 내 사건에 경청을 하고, 분석이 타당해 보이며, 신뢰할 수 있다는 판단이 들면 여러 군데 더 상담하지 않고, 의뢰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형사 사건은 빠르게 진행이 되기 때문이기도 하며, 신뢰가 가면 그 변호사와 수임계약을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물론 개인의 판단은 모두 다릅니다.